본문 바로가기

습진 클리닉 : 청아연한의원 >> 피부정화 클리닉 for Mobile


청아연 습진 클리닉

습진은 감기처럼 흔한 질병이기도 하지만 계절적 특성도 많이 탑니다. 재발이 되더라도 이전보다 그 정도가 다소 완화된 상태이겠지만 개인적인 관심과 관리가 중요합니다. (단, 치료 초기에는 장부의 불균형 해소와 독소 배출시 한약 복용과정에서 일시적인 명현현상으로 인해으로 심해지는 경우도 있으나 다시 원상태로 돌아오며 증상이 빠르게 개선됩니다.) 청정한약 + 한방 외용제 + 보조요법 + 홈케어

프로그램 내용 및 비용

치료 프로세스 설문 >> 검사 : 기초 검사 및 경락검사 >> 원장 상담 >> 처방 + 보조요법 >> 생활요법 병행

한약 치료 요법 구성

  • 청정한약 : 면역력을 증강시키고 장부의 순환를 돕는 처방
  • 청정고 : 열순환, 독소, 어혈 등의 노폐물 제거 및 면역력 증강 처방
  • 삼백 이황고 : 소염작용 및 피부 회복 처방

한방 습진 홈케어 제품

  • 피부진정 미스트 : 한방 식물 추출물로 민감한 피부의에 진정작용, 트러블 완화, 전신용
  • 바이오 비누 : 한방 추출물로 만들어져 민감한 피부에 사용하는 바이오 비누

습진은?

습진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데 피부질환의 25~30%에 해당할 정도로 매우 흔한 질환으로 알러지와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소양감(가려움증)과 함께 피부손상을 가져오며 만성적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부습진과 같이 많이 알려진 습진과 같이 화학세제에 의한 것 외에도 외부 자극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음식물, 화학섬유, 화장품, 꽃가루, 집먼지, 향료 뿐만 아니라 긁힘, 마찰, 추위, 자외선이나 스트레스, 만성 위장질환 등 많은 요인이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일반적으는 얼굴에 나타나는 사춘기 질환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얼굴 외에도 등, 가슴과 같이 몸에 나타나기도 하고 최근 추세로는 식습관과 스트레스, 환경오염 등으로 인해 20~30대 성인들도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한방에서 보는 원인

한의학에서는 선천적으로 면역력이 부족하고 피부가 치밀하지 못하여 외부자극을 이기지 못해 발생한다고 보는데 크게 습(濕), 한(寒), 열(熱)에 의한 자극과 위장, 심장, 간담, 비장의 이상, 저하로 인해 수분대사나 순환의 문제가 발생하고 건조해지며 외부자극을 이기지 못한다고 보는 것입니다. 이에 습열내성(濕熱內盛), 비허습성(脾虛濕盛), 음허협습(陰虛夾濕), 혈허풍조(血虛風燥) 등의 나타나는 유형별 증상에 맞추어 치료하여 피부손상을 감소시키고 치료하게 됩니다

습진은 주부만이 겪는 질환일까요?

습진하면 대부분 주부습진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습진의 한 종류인 지루성 피부염의 경우는 성별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들에게 나타납니다. 대체로 청소년기와 청년층에 많이 나타나고 중년 정도면 없어지는데 재발률이 높으며 겨울에 악화되고 여름에는 호전되는데 이러한 지루성 피부염의 대표적인 예가 바로 두피에 나타나는 경우에 생기는 비듬(마른 버짐)이 있는데 곰팡이 균의 일종인 비듬균이 지루성 피부 부위를 더 악화 시킬 수 있고 만성으로 이어질 경우 탈모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유의하여 관리해 주어야 합니다.

습진의 종류

지루성 피부염

여드름과 함께 동반되는 흔한 질환으로 습진의 한 종류로 피지분비와 관련이 있어 혼동하기 쉽지만 가려움증과 함께 피부가 붉어지는 증상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관리해주는 것이 좋을까요?

기본적으로는 피지와 관련이 있으므로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심한 경우 각질을 제거하여 곰팡이균 등으로 인한 2차 감염이 생기지 않도록 합니다. 피지분비를 촉진 시킬 수 있는 스트레스나 기름진 음식 등을 자제합니다. 각질이 있다고 해서 건성 화장품 등을 사용하면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잦은 비누나 샴푸 사용으로 피부가 건조하게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한방에서는 열도 원인으로 보고 있으므로 맵고 너무 뜨거운 음식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접촉성 피부염

특정 물질과의 접촉에 의해 생기는 피부염으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세제에 의한 습진을 비롯하여 금속이나 패드, 화장품 등 매우 다양하며 아토피와 비슷한 양상을 나타냅니다.

주부습진

접촉성 피부염의 일종이기도 하지만 습진의 1/3을 차지할 정도로 많은 손 습진입니다. 장기간 물과 세제를 사용하는 경우 발생하고 만성으로 이행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직접 닿지 않도록만 해도 예방이 가능합니다.

한포진

손발에 나타나는 수포형태의 습진으로 다한증이나 아토피 소인이 있는 경우 많이 발생하며 가려움증으로 인해 수포를 터트리는 경우가 많아 피부손상이 심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화폐상 습진

동전모양의 습진으로 가장 치료가 어려운 형태로 진물과 부종을 동반하고 호전되더라도 재발이 심하여 장시간의 치료를 요하게 됩니다.

건성습진

대체로 노년층에 많이 발생하는데 피부 손상이나 노화와 함께 피부가 마르게 되면서 가려운 증상이 심해지게 되며 특히 겨울철과 같이 건조한 날씨에 심해질 수 있습니다.

 


전화상담 요청하기

- -

원하는 시간에 상담전화를 드리겠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이용자 동의사항
동의합니다. 동의하지 않습니다.